포낙보청기 목포점

보청기 상담, 난청 , 이명

보청기 관련상식

보청기

soriman 2011. 5. 30. 17:28

 

보청기는 청력손실을 단순히 전기적 증폭으로 보상해주는 전자장치이며,

청각중추에서 소리의 특징과 의미를 파악하는데 관여하지는 않고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보조적 수단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난청자들은 보청기 사용을 통하여 자신들의 청력이 정상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는 강한 기대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기대는 특히, 중도 난청자일수록 높은 경향을 보이며 보청기 사용에 커다란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보청기 사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청력손실이 있는 지금보다 개선된 교정 청력을 통해 보다 많은 소리 정보를 듣게 합니다. 대체로 중등고도난청(moderate-severe hearing loss)이하는 정상 또는 미세난청(slight hearing loss)범위로, 중등도 난청 이상 고도 난청(severe hearing loss)은 미세난청 또는 경도난청(mild hearing loss)범위로, 고도난청 이상은 경도 또는 중등도 난청(moderate hearing loss)범위로 난청을 완화시키게 됩니다.

 

둘째, 보청기로 습득된 소리 정보를 통해 언어의 이해를 개선하여 대화의 폭을 넓게합니다.

이는 보청기 착용 후, 상황적 언어이해가 적응과 훈련을 통하여 착용 전보다는 어느 정도 개선되어 대화를 원활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셋째, 여러 가지 환경음의 청취와 대화능력의 향상으로 대인접촉에 부담을 완화시키거나 없애주는 것으로서 사회생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줄 수 있습니다.

 

넷째,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난청자가 자신의 삶에 능동적이 되며, 그 삶의 질적 수준이 향상됩니다.

 

보청기 문제점

 

보청기는 매우 정교한 기계이므로 다른 정밀 기계를 다루실 때처럼 주의해야 합니다.

보청기의 보관

-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이 밝거나 삼키지 않도록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 너무 따뜻하거나 (햇볕이 쨍쨍한 날 차 속이나 유리창 앞) 습기 찬 곳에 두지 마십시오.

- 보청기를 당분간 사용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배터리를 빼신 후 보청기 보관함에 넣어서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보청기를 닦을 때

- 부드러운 마른 헝겊으로 닦으세요.

- 기름이나 알코올, 솔밴트유, 세척제 등으로 닦지 마십시오.

- 귓속형 보청기는 귀지가 낀 곳만 청소하여 주십시오.

 

건전지 교환하기

- 건전지의 사이즈와 이름을 항상 기억하십시오.

- 외출할 때는 여분의 새 건전지를 가지고 다니십시오.

- 건전지를 바꿀 때는 분실을 막기 위해 바닥에 휴지나 천을 깔고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한 건전지는 반드시 따로 보관하여 새 것과 혼동되지 않게 하십시오.

- 건전지는 알약들과 모양이 비슷하므로 따로 보관하십시오.

 

생활할 때

- 머리 모양을 내는 헤어스프레이를 쓸 때는 보청기를 빼 두십시오.

- 보청기 착용이 익숙해지면 종종 착용한 사실을 잊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영이나 샤워, 세탁을 할 때는 꼭 보청기를 빼 두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어몰드 청소하기

- 이어몰드에 연결된 튜브에서 보청기의 플라스틱 후크를 분리하시고 조심스럽게 이어몰드의 입구 부분을 부드러운 솔 또는 면봉을 이용하여 귀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 이어몰드는 중성세제와 물로 청소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물속에 담그지는 마십시오.) 비누 찌꺼기가 남으면 좋지 않으므로 깨끗이 헹구어 주십시오. 튜브나 이어몰드에 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완전히 마른 다음에 도로 튜브와 이어몰드 그리고 후크 등을 원래대로 끼워 놓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