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1, 이명이란?
이명이란 밖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 귀 안에서 또는 머리 속에서 나는 것 같은 소리를 느끼는 것(귀울림)으로 마치 팔, 다리의 통증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이며 질환이 아니다.
신체 내부 이외에 음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귀울림이나 소리가 감각되는 것, 내용에 의미가 있는 환청과는 구별되는 무의미한 소리의 감각이다.
2, 이명의 종류
이명은 타각적이명과 자각적이명으로 나뉜다.
타각적 이명이란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이명음인데, 고막장근이나 등골근 등의 이소골근, 구개범장근 등의 유스타키오관, 연구개근으로 인한 것, 악관절에 기인하는 것, 맥관성의 것 등이 있다. 빈혈 때 이명이 초발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음향방사(acoustic emission)라고 하는 내이가 주된 음원인 이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자각적 이명으로는 난청을 수반하는 것과 수반하지 않는 것이 있다.
전음성 난청에서 이명을 수반하는 것은 급성중이염·만성중이염·이경화증 등이다.
급성중이염으로 인한 이명은 염증이 없어짐과 더불어 사라지며, 만성중이염·이경화증의 이명도 수술에 의해 난청을 개선하는 것과 함께 가볍게 치유되는 수가 있다.
감음성 난청에서는 이명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음향외상에서 딥(dip)을 지닌 경우나 약물중독으로 인해 고음급축형을 나타내는 난청은 장애역 주파수에 가까운 이명이 생긴다.
또한 메니에르병이나 외림프루등에서는 난청·이폐감이 없어짐에 따라 이명도 변한다. 일반적으로 난청이 진행되는 시기에 이명이 심하며 청신경종양 등의 후미로질환에서도 이명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감음난청이라도 선천성난청 또는 유행성이하선염으로 인한 것은 이명을 수반하지 않는다.
3, 이명의 검사
이명 검사로는 청력검사 후의 피치매치검사·음평형검사·이명매스킹검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