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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낙보청기 목포] 난청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soriman 2019. 11. 7. 09:31

[포낙보청기 목포] 난청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목포보청기  전남보청기


안녕하세요.


목포보청기 포낙보청기 목포

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난청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저번에 중등도 청각장애에서

마무리가 됐습니다.





- 56 ~ 70dBHL(준중도 청각장애)


1. 청능과 언어에 대한 영향

반드시 보청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난청이 55dB 이상이 되면 이야기 내용의

100% 를 놓쳐 버릴 수 있습니다.

1대1의 대화, 집단의 대화에 있어서

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 전달이 곤란하며

언어능력의 지체, 발음의 명료도 저하 등과 같은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2. 사회 심리적 영향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친구나 교사에게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라고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과 사회성이 미숙하여 주위로 부터

소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교육의 필요성

항상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언어의 지체 정도에 따라 언어치료사의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언어지도, 언어를 중심으로 한 교과지도,

읽고 쓰기 지도에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며,

체험들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 시켜야 합니다.





- 71 ~ 90dBHL(고도 청각장애)


1. 청능과 언어에 대한 영향

보청기 없어도 귀에서 30cm 떨어진 곳에서

큰소리로 말하면 들립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리를 변별할 수 있고 말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언어 습득 전 난청이 방치되면 음성 언어와 발음이

발달하지 못하여 상당한 지체가 발생합니다.

난청이 발생한지 얼마되지 않으면

발음이 왜곡되며, 목소리를 내는

박자를 놓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2. 사회 심리적 영향

난청이 있는 친구만 선택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건청 아동과 교류가 점점 줄어들면서

난청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난청인으로서의

자아정체성을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교육의 필요성

청능과 독화 지도, 언어 지도, 발음 지도를 강조한

청각/구화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난청이 80-90dB정도이면 특히 말을 기억하는

초기에 여러가지 감각을 활용한 교육이 필요하며

보청기와 FM 시스템이 꼭 필요합니다.

담임 교사는 특수교육에 대한 연수가 꼭

필요한 경우입니다.





- 90dBHL 이상 (심도 청각장애)


1. 청능과 언어에 대한 영향

음성의 운율 정보나 모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과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청각보다

시각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공와우의 적용 대상이 됩니다.

음성 언어 능력은 발달하기 어려우며

난청이 된지 얼마 되지 않는 경우는

음성 언어 능력이 급속하게 퇴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사회 심리적 영향

청각/구화 능력, 친구들의 수화 사용, 부모의 태도에

따라 농문화를 좋아하게 되거나

거꾸로 싫어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교육의 필요성

언어 지도와 교과 지도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청각장애 특수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전문가에 의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가 필요합니다.

조기에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인공와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조기 발견과 보조 기구 사용으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수는 없지만

사용하고 대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빠른 보조 기구 사용이

좋은 방법입니다. (보청기, 인공와우)





- 편측 경도 난청(한쪽은 정상)


1. 청능과 언어에 대한 영향

작은 소리난 떨어진 곳에서 하는

이야기를 듣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리나 목소리가 나는 방향을

감지가 하기 어렵습니다.

주위가 소란스럽거나 반향이 있으면

대화는 듣는 것이 더욱 더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난청이 있는 귀 쪽에서

그룹 토론을 할 때 작은 목소리의 말을

듣거나 이해하는데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2. 사회 심리적인 영향

아동은 조용한 장소와 잡음이 있는 장소에서의

말 이해력에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됩니다.

듣고 싶은 것만 듣고 있다라고 잘못 오해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듣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급우들

이상으로 수업에 피로감을 느낍니다.

주위가 산만하거나 항상 안절부절하고

있는 듯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행동상의 문제가 표면화되는 일이

간혹 있습니다.

3. 교육의 필요성

교실에서 보청기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ROS 보청기가 조용한 곳에서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절한 자리의 배치와 조명을 필요로 합니다.

학습 곤란에 빠질 위험성이 있으며,

곤란한 장명이 발생하면 즉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가 필요합니다.

모든 아동 난청은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조기 교육

그리고 보청기나 인고와우등

의료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발췌 :   서울 농학교




이상



목포보청기 포낙보청기 목포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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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285-9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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